자궁근종 크리닉




강남베드로병원은 환자중심의 의료서비스로 보답합니다.

강남베드로병원에서는 환자중심의 병원을 지향합니다.
진단방법 

병력 상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으나 부정 자궁 출혈, 월경과다와 하복부에서 단단하고 불규칙한 덩어리가 만져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내진으로도 자궁이 커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정확한 평가를 위해서는 질 초음파나 복부 초음파 모두 필요합니다. 컴퓨터 단층촬영(CT)와 자기공명영상(MRI)를 통해 근종의 크기와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초음파, MRI 진단

자궁근종, 자궁선근증은 대개 골반 검진시에 발견됩니다. 그러나 난소의 암이나 장에 생긴 종양, 또 임신 초기에 커진 자궁을 근종으로 오해할 수도 있으므로 검사를 통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근종을 확실히 진단하는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초음파

초음파는 복부위에서 또는 질 안에서 실시하며 골반 기관을 영상화하기 위해서 음파를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초음파로 근종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나 근종의 크기는 매우 다양하므로 정확한 평가를 위해서는 질초음파나 복부 초음파가 모두 필요합니다.


초음파 자궁조영술

초음파를 시행하는 동안 작은 도관으로 염색약을 자궁 안에 15∼20 cc정도 주입합니다. 이 방법으로 점막내 근종이 자궁강 안으로 튀어나오지 않았는지, 자궁강을 변형시키는 것은 아닌지 알 수 있습니다.


진단적 자궁경술

진단적 자궁경술은 점막하 근종을 발견하는 데에 유용합니다. 이는 자궁경이라고 불리는 망원경같이 생긴 도구를 질과 자궁 경부를 통해 자궁강내로 삽입하여, 자궁내 공간 안의 이상이 있는지 살피는 기술입니다. 수술은 전신마취나 국소 마취를 하고 시행합니다. 때로 자궁경으로 근종을 제거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궁난관조영술

자궁난관조영술은 자궁과 난관의 안쪽의 형태를 Xray로 볼 수 있는 기술입니다. 자궁 경부를 통해 자궁과 난관으로 특수한 염색약을 주입한 후 Xray로 촬영하면 자궁내 공간이나 난관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CT

CT는 자궁같은 내부 기관의 3차원적 영상을 도출해낼 수 있는 컴퓨터를 사용한 영상 기술이나, 잘 사용하지는 않지만 CT로 근종이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 할 수는 있습니다.


MRI

MRI는 특정한 고주파로부터 에너지를 흡수하는 원리로 자궁근종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출된 이미지로 근종의 크기와 위치를 밝힐 수 있으며 근종이 자궁강을 변형시키고 있지 않은지의 여부도 알 수 있습니다. MRI는 매우 정확한 방법이지만 많이 사용하진 않습니다.






 3.0 테슬라 MRI
  • 기존 MRI보다 더 빠르고 정확한 검사가 가능하며 전 세계적으로 몇대밖에 보급되지 않은 신의료장비입니다.

    고해상도 3.0T MRI 의 우수성

    기존 상용화되던 MRI에 비해 촬영시간이 짧고, 고해상도의 뛰어난 영상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환자가 들어가 검진을 받는 원통인 마그넷 보어(Magnet bore)의 크기가 기존 장비보다 

    더 넓어져 환자들에게 편안함을 제공함으로써 폐쇄공포증등으로 인한 검사거부감을 최소화했으며 

    집중력이 떨어지는 소아 촬영에 있어 움직임을 보정하는 기능을 추가해 더욱 정확한 진단이 가능해졌습니다.

    MRI는 인체에 무해하고 3D영상화가 가능하며 컴퓨터 단층촬영(CT)에 비해 대조도와 해상도가 뛰어납니다. 휭단면 촬영만이 가능한 CT와는 달리 단면 종면 횡면 촬영이 가능해 관절,미세신경,근육등 연부조직의 상태를 정확하게 확인할수 있느며 기존에 불가능했던 컬러 맵과 병변부위의 절대값을 구할수 있기 때문에 척추,관절 뿐만 아니라 복수,퇴혈관질환,정맥혈관종등 모든 부위에 명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CT.64채널 MDCT

      

64채널 MDCT는 64개의 다중검출기를 사용하는 최첨담 영상의료 장비로 기존 CT촬영이 한번에 

한개씩만을 자르는 것에 비유한다면 새 기기는 64개의 단면을 한꺼번에 자르기때문에 검사시간이 대폭 단축되며 영상은 3차원으로 재구성되 뇌,혈관,소화기등 주요 장비들을 마치 눈앞에서 들여다보는 듯한 화면으로 표현된다.

획기적으로 넓은 검사영역을 얇은 두께로 신속하게 촬영이 가능해 몸이 불편한 환자분들의 부담을 

덜수 있으며 복부,뇌,두경부,간,심장,흉부,척추 병변에 대해 기존 CT장비보다 더욱 세밀하고 해상도가 월등한 영상을 얻을수 있다


시간단축

0.33초당 64개의 영상을 얻을수 있는 시스템으로 기존에 비하여 촬영시간이 4배이상 단축됩니다.

초정밀 촬영

0.5mm의 얇은 두께촬영과 뛰어난 해상도로 보다 정밀하게 진단하며 움직이는 장기(뇌,심장질환,근골격계) 촬영가능합니다.